상세 컨텐츠

코호트 격리 뜻 총정리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호트 격리의 뜻에 대해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TV를 켜면 50%이상이 코로나 19의 뉴스가 나올 만큼, 코로나 19는 전세계적이 이슈입니다. 코로나19관련 뉴스를 접하는 종종 코호트 격리에 들어갔다. 코호트 격리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라는 정보를 접하신 적이 있으실거에요. 그럼 코호트 격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코호트 격리의 뜻

2. 코호트 격리방법

3. 코호트 격리 사례


 

1. 코호트 격리의 뜻

 

그럼 가장 궁금해 하실 코호트 격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코호트란 영어로 cohort이며 조직이라는 의미를 뜻합니다. 질병관련 용어보다는 마케팅에서 종종 사용하는 시장세분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바로 특정한 경험을 공유하는 조직을 분석하는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입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코로나19의 전파력은 엄청난데요. 우리가 여러가지 사례들을 접하면서 집단 감염이 얼마나 치명적인이 알 수 있었습니다. 같은 맥락해서 코로나19의 감염확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집단감염을 격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것이 바로 코호트 격리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코호트 격리 방법에 대해 하단에서 마저 알아보겠습니다.

 

 

2. 코호트 격리 방법

 

 

코호트 격리방법은 단어에서 느껴지는것 처럼 감염 질환 등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입니다. 질본에서 의료기관을 통제하면서 감염자들의 외부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질본이 코호트 격리조치를 취하는 이유는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바이러스의 강한 전파력 때문입니다.
코호트 격리는 동일 병원체에 노출 또는 감염된 환자군 끼리 격리되며, 상태 및 규모에 따라 환자들이 배치됩니다. 또한 병상거리는 2M를 유지하며 비말등 병원체가 나갈수 없도록 커튼을 활용해 차단하고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코호트 격리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코호트 격리 사례

 

사실 코호트 격리 사례는 코로나19 이전 2015년에 찾아볼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메르스가 확산될 당시 병원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는 등 상황이 심각해지자, 전국 9개 병원을 코호트 격리 조치 취한 것인데요. 그럼 코로나 19관련 코호트 사례에 대해 아래서 알아보겠습니다. 

 

1) 청도 대남병원, 부산 아시아드요양병원

20년 2월 코로나19가 집단 발생한 청도 대담병원과 부산 아시아드 요양병원에서 첫 사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2) 정읍 양지마을, 도내 첫 ‘코호트 격리’

 

 길었던 추석 연휴 이후 전북 도내 한 마을 전체가 외부와 격리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는데요 전북 133번 환자에 의해 일가족 7명이 집단 감염됐고, 이들 가족과 접촉한 마을 주민이 다시 확진 판정을 받는 등 마을 전체가 n차 감염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해당 마을 전체가 코호트 격리 조치가 실시돼었습니다.

3) 부산 해뜨락요양병원

 

20.10.14 부산의 한 요양병원에서 직원과 환자 등 52명이 무더기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52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여 해당 요양병원의 동일 집단 격리(코호트 격리) 조치를 한것 인데요. 간호조무사라는 직업 특성 때문에 환자들과 밀접 접촉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강력한 조치를 취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지금까지 코호트 격리의 뜻과 사례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가 생활방역에 힘써서 코로나 19의 종식이 하루빨리 다가왔으면 좋겠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