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혼다 CBR650R, 완벽정리

본문

CBR650R, 가격, 제원

혼다 CBR650R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남부지방에는 많은 비가 왔다고 하네요. 장마철에 피해 없으시도록 철저하게 대비하셔서, 잘보내시길 바랄게요.

 

  어제는 입문자용 바이크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바로 혼다의 CBR125R이었죠? 혼다 CBR125R은 동급 배기량에서 견줄 바이크가 없을정도로 압도적인 가성비였는데요.

 

  혼다 CBR125R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에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혼다CBR125R, 완벽정리

CBR125R, 가격, 제원 혼다 CBR125R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참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흔히 바쁘면, '눈코뜰새 없이 바쁘다.'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눈을 뜨고 하루를 시작하면 어느새 침대에

all-information1.tistory.com

 

  오늘 다룰 바이크는 미들급의 최강자(?)라고 볼 수 있는 제품이겠죠? 바로 혼다의 CBR650R입니다. 일본과는 과거 역사로 인해 안좋은 감정을 가지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저도 일본의 역사관은 매우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지만, 바이크 제조업에서 일본은 정말 엄청난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바이크 제조업 기업도 힘내줬으면 좋겠네요.

 

  자 다시 그럼 혼다 CBR650R에 대해 다뤄볼까 하는데요. CBR650R을 검색해보신 분들중에는 입문용으로 고려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체급 업을 원하시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서큇을 도는 사진이 정말 다이나믹하고 멋진데요. 그리고 붉은색상이 아름답습니다. 저는 실물로 보고 기변을 고려했을 정도였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혼다 CBR650R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목차

     

     

     

     

     

      우선 혼다 CBR650R의 제원에 대해 살펴보려합니다. 제원에 대해 미리 알아본다면 직접 시승해보지 않아도 어떤 바이크인지 추측할 수 있겠죠? 다음과 같이 살펴볼까요?

    1. CBR650R의 제원

    1) 길이, 시트고, 무게

      혼다 CBR650R의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중에는 체급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간혹 입문자도 있을거라 생각해요.

     

      혼다은 CBR650R은 명차라는 수식어가 항상 붙어 다니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 길이 : 2,130mm 혼다 CBR650R의 길이는 평균 R차의 길이인데요. 날렵한 외관처럼 아주 민첩한 주행이 가능하답니다. 

     

      특히 혼다에서 출시한 CBR라인업을 타보신 분들이라면 '뭔가 다르다'ㅋㅋㅋ라는 말에 동의 하실텐데요. 주행을 해보시면 내 맘대로 움직인다.라는게 무엇인지 느끼실겁니다.

     

      또한 CBR650R의 외관 또한 정말 멋진데요. 외관과 CBR650의 특징에 대해서는 맨 하단에서 다뤄보겠습니다.

     

    - 시트고, 미탑승시 : 810mm, CBR650R의 시트고는 타 R차 정도의 높이랍니다. 아메리칸 크루저 장르와 다르게 R차들이 시트고가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바이크의 목적성 때문인데요. 아메리칸 크루저 장르는 보통 직진성에 중심을 두기 때문에 낮은 시트고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코너시 종종 풋패그가 땅에 끌리곤 하죠.

     

      반면 R차나 네이키드 바이크들은 높은 시트고로 두발 착지성에는 불편함이 있지만, 코너 주행시 아주 안정적으로 코너를 돌수 있답니다.

     

      저는 주로 아메리칸 크루저 장르를 타는데, 닌자와 CBR시리즈를 타봤는데요. 코너에서 움직임이 아주 신세계였답니다. 무튼, CBR650R의 시트코는 평균정도 입니다.

     

      CBR650R의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경험이 있고, 기종 변경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테니 두발 착지성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 무게: 208kg, CBR650R의 중량은 208KG입니다. 무겁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막상 주행을 시작하면 무게감이 아얘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한 무게중심 설계가 아주 잘돼있어서, 도로에 접지돼서 가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주행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안정감을 많이 느끼셨을거에요.

     

      또한 외장 설계가 바람의 저항을 덜 받게 돼어 있어서, 고속 주행시에도 주행풍때문에 곤란하지 않았답니다. 길이, 무게, 시트고에 대해 정리해봤는데요. 결론은 CBR650R은 엄청난.. 명차라는 결론입니다 ㅎㅎ

     

      그럼 이제 혼다 CBR650R의 연료의 종류, 연비, 용량과 엔진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2) 엔진, 연료, 연비

      이제는 CBR650R의 성능과 관련된 엔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래도 CBR650R의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가장 관심 있으실 부분일텐데요.

     

     

    - 엔진형식 : DOHC 직렬 4기통 CBR650R은 DOHC 직렬 4기통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DOHC란 힘을 증대시키기 위해 실린더 헤드에 두개의 캠축, 그리고 각 실린더 마다 흡기/배기밸브가 4개식 설치된 엔진입니다.

     

     

      DOHC 엔진은 SOHC엔진에 비해 부품 수가 많고, 구조가 복잡하지만, 엔진 출력이 훨씬 높기 때문에 고속 주행에서 고성능이 발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배기량 : 649cc CBR시리즈의 이름이 어떻게 붙여지는지 아시겠죠? ㅎㅎ 다음에 CBR1000RRR도 다뤄드리겠습니다.

    - 최대토크 : 6.5/8500rpm

     

      혼다 CBR650R은 직선 도로주행시 최고속도에 금방 도달하는데요. 토크힘도 굉장히 좋습니다.

     

     

    - 연비 : 31.5km/L  CBR650R은 연비 또한 엄청 좋습니다.. ㅎㅎ 오늘 리뷰는 칭찬 일색인듯하네요..

     

    - 연료 탱크 용량 : 15.4L, 485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답니다.  다만 CBR650R은 장거리시 편한 포지션이 아니기 때문에 꽤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혼다 CBR650R의 성능과 직결되는 엔진의 요소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그럼 이제 혼다 CBR650R만의 특징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따라오시죠!

     

    2. CBR650R의 특징 

    1) 색상

      우선 색상에 대해 정리해볼텐데요. CBR650R의 색상은 레드와 블랙 두가지 입니다. 바이크 실물을 보기전에는 남자는 블랙이지를 주구장장 외쳤는데요

     

      실제로 바이크를 보고나니 정열을 레드... 하지만 블랙도 정말 너무너무 아름다웠씁니다. 특히 블랙과 황동색 클러치 커버는 예술이었습니다.

     

       색상도 중요하지만 다른 파츠들의 특성도 살펴봐야겠죠? 그럼 다음으로 다른 특성에 대해 하단에서 마져 살펴보겠습니다.

     

    2) 안전성

      우선 CBR650R은 고속 바이크지만 안정성에도 신경을 많이 쓴 바이크인데요 우선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이라는 기술이 장착돼있는데요.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은 거친 노면 혹은 미끄러운 노면에서 전륜 후륜의 속도차이를 계산해서 ECU가 연료 분사량을 조절함으로써 엔진 토크를 최적화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리어 타이어의 구동력도 제어되고 후륜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겠죠? 라이더는 주행상황에 따라서 기능을 껐다 켜는 것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바로 고성능 브레이크와 ABS인데요. 프론트에는 310mm의 10핀 플로팅 디스크와 닛신 레디언 마운트 켈리퍼가 도립식 서스펜션으로 장착돼있습니다.

     

      리어에는 240mm 싱글 디스크와 1-pot 캘리퍼가 장착돼있고 당연히 ABS가 장착돼있습니다. 실제로 아주 좋은 제동성을 갖고 있었습니다.

     

     혼다 CBR650R의 안정성과 관련된 특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그럼 다음으로 외관&성능과 관련있는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외관&성능과 관련된 특징이 뭐지? 하고 의아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하단을 주목해주시죠!

     

    3) 외관&성능

      혼다 CBR650R에는 외관과 성능 두마리 토끼는 잡은 특징들이 있는데요.

     

      우선 CBR650R의 포지션입니다. 흔히 짜세 나온다는 말을 쓰지요? CBR650R은 스텝 위치를 상향하고 후방으로 조정해서 스텝으로 하중을 조정하기 편하게 설계됐답니다.

     

      또한 세퍼페이트 핸들을 톱 브릿지 하단에 체결함으로써 가/감속과 조향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라이딩 포지션을 구성했습니다.

     

     

      외관&성능 그 두번째는 타이트한 풀 카울입니다. CBR650R 외관 디자인의 핵심이기도 한데요. CBR650R은 고속 주행에도 라이더의 안정감을 위해 콤팩트한 카울을 적용했는데요.

     

      미들 카울을 주행시에 라이데이터 바람이 라이더 바깥쪽으로 흐르게 설계돼서 엔진 열기로 부터 라이더를 보호하고, 라이더가 라이딩에 더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혼다 CBR650R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3. 개인적인 의견

      1년 이상 경험있고, 바이크 조작에 순련된 당신! CBR650R을 추천합니다!

     

     

      저렇게 추전드린 이유는 상단에서 말씀드린것처럼 CBR650R은 조작은 편하지만 상당한 고성능 바이크입니다. 경험이 없는 입문자도 다루기는 쉬우나 도로 경험이 쌓여있지 않다면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지겠죠?

     

      안전이 제일이니까요!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단에 다른 장르의 바이크 정보도 정리해놨습니다. 참고해주세요.

     

    트라이엄프 본네빌 T120, 완벽정리

    본네빌, 가격, 제원 트라이엄프 본네빌 T120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오늘도 역시 바이크에 대해서 다뤄볼까합니다. 요즘 바이크를 타고 외곽지역으로 라이딩을 가는 취미에 완전히 매료돼있기 때

    all-information1.tistory.com

     

    혼다 레블 500, 완벽정리

    혼다 레블 500, 가격, 제원 레블500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요즘은 유익한 정보를 전달드리는 날이 많네요. 알고 있는 것을 나눈다는 것이 참 보람차다는 것을 느끼고 있어요. 오늘 전달드릴 주제

    all-information1.tistory.com

     

    혼다 레블 1100발매!

    안녕하세요^^ 요즘 점점 날씨가 쌀쌀해지는 가운데, 많은 분들이 바이크를 봉인하시지 않았을까합니다. 오늘은 추워지는 날씨와 정반대의 뜨거운 신상 소식을 전해드리러 왔는데요. 바로 혼다(H

    all-information1.tistory.com

     

    할리데이비슨 아이언883, 완벽정리

    아이언 883, 가격, 제원 할리데이비슨 아이언 883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요즘은 탈 것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전달드리는 것 같아요. 코로나19시대에 집에 있는 것이 답답해져서 인가봐요. 차/바이크

    all-information1.tistory.com

     

    인디언 스카우트 바버, 완벽정리

    인디언 스카우트 바버, 가격, 제원 인디언 모터사이클 스카우트 바버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그 동안 할리데이비슨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다른 브랜드 바이크 정보를 전달

    all-information1.tistory.com

     

    할리데이비슨 팻보이, 완벽정리

    할리데이비슨 팻보이 팻보이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오랜만이네요. 하루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를만큼 바쁘게 살고 있습니다:) 바쁜와중에도 제가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잘하고 있는데요.

    all-information1.tistory.com

     

    인디언 모터사이클(INDIAN MOTORCYCLE)!에 대하여, 21년 라인업 추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디언 모터사이클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아메리칸 크루저 바이크에 대한 관심있으신분들이 주목하실만한 이야기입니다. 그럼 인디언 모터사이클에 대해 아래에서 하나

    all-information1.tistory.com

     

    아퀼라300, 완벽정리

    아퀼라300, 가격, 제원 아퀼라300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무더운 여름날이에요. 이런날에는 집에서 시원한 에어컨 틀어놓고 쉬면서 영화를 감상을하거나 보고 싶은 TV프로그램을

    all-information1.tistory.com

     

    아퀼라125, 완벽정리

    아퀼라125, 가격, 제원 KR모터스 아퀼라125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주말 잘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이번주에 코로나 19 백신접종을 완료했답니다. 잔여분을 겨우 신청해서 접종을 완료할 수 있었어요

    all-information1.tistory.com

     

     

    혼다 슈퍼커브, 완벽정리

    슈퍼커브, 가격, 제원 혼다 슈퍼커브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날이 점점 더워지면서 곧 있으면 장마도, 폭염도 오겠구나 생각이 듭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관리에 더 신경써야겠죠? 더구

    all-information1.tistory.com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