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주만에 글을씁니다. 어제부터 마치 동남아 날씨같은 찜통 더위가 시작됐습니다. 다들 수분 보충에 신경써 주시고, 더위 안먹게 건강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지난주에는 입문자용 바이크 CBR125R과 중급자용 바이크 CBR650R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CBR 시리즈 대망의 마지막, CBR1000RRR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우선, 위에서 언급했던 혼다 CBR125R, 혹은 CBR650R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하단에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아울러 글 하단에는 타 바이크에 관한 정보들도 정리해놨답니다. :)
오늘 다룰 바이크는 바로 혼다의 CBR1000RRR인데요.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외곡과 수출보복등으로 별로 좋아하는 국가는 아닙니다만, 그들의 기술력은 인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조업, 특히 바이크쪽에서는 일본의 기술력은 세계에서 단연 최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혼다의 CBR시리즈는 엄청난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 다시 그럼 혼다 CBR1000RRR에 대해 다뤄볼까 하는데요. CBR1000RRR을 검색해보신 분들중에는 아마 배기량에 대해서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속도감있는 주행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올검의 블랙과 레드와 블루 색상이 적절하게 섞여있는 모습이 참 아름답습니다. 저는 실제로 CBR1000RRR을 시승해 봤는데요ㅎㅎ 너무 맘에 들어서 기추를 고려했지만 아메리칸파라 구매하지는 않았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혼다 CBR1000RRR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목차
우선 혼다 CBR1000RRR의 제원에 대해 살펴보려합니다. 제원에 대해 미리 알아본다면 직접 시승해보지 않아도 어떤 바이크인지 추측할 수 있겠죠? 다음과 같이 살펴볼까요?
혼다 CBR1000R의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중에는 간혹 입문자도 계시겠지만ㅜㅜ, 주로 바이크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혼다은 CBR 시리즈는 명차라는 수식어가 항상 붙어 다니는데요. 이전 125R이나 650R에서 다뤘듯이 엄청난 가성비와 기술력이 탑재돼있기 때문이랍니다.
CBR1000RRR은 '레이싱 머신'이라고 불리우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 길이 : 2,100mm 혼다 CBR1000RRR은 오히려 아래급인 650R의 길이(2130)보다도 짧아졌습니다. 이유는 아무래도 주행능력 때문이겠죠?
아시겠지만, 자체의 길이는 방향전환을 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길이가 조금 더 짧아진 만큼 더 민첩하고 빠른 고속주행이 가능하겠죠?
또한 CBR1000RRR의 외관 또한 정말 멋진데요. 레이싱 머신이라는 명칭이 왜 붙었는지 알수 있습니다. CBR1000RRR의 외관에 대한 특징에 대해서는 맨 하단에서 다뤄보겠습니다.
- 시트고, 미탑승시 : 830mm, CBR1000RRR의 시트고는 830입니다. 배기량이 더 찾은 650R보다 2cm정도 더 높은데요. 시트고가 더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상단에 자체길이에서 말씀드렸던 내용과 같은 맥락입니다. 바이크의 조향성 때문인데요. 아무래도 CBR1000RRR은 주행을 위해 태어난 녀석이고, 커브길에서 많이 눕는 바이크입니다.
시트고=지상고라고 생각해도 무방한데요. 아무래도 지면과 자체와 거리가 있을 수록 바이크가 눕는 각도도 커지겠죠? 결론은 레이싱머신 CBR1000RRR는 잘눕는 바이크다 라는 것입니다.
저는 주로 아메리칸 크루저 장르를 타는데, 이 장르는 직진을 위해 태어난 차이니, 코너에서는 발판이 끌려서 불꽃이 튄 경우도 있답니다^^;;
- 무게: 200kg, CBR1000RRR의 중량은 200KG입니다. 배기량이 낮은 CBR650보다도 8Kg 무게를 줄였는데요. 정말 달리기 위해서 태어난 녀석이 맞다는 생각이 드네요.
라이더 입장에서는 바이크의 무게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바이크를 다루기에 더 편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8kg을 감량 했다는 것은 엄청난거랍니다.
여담이지만 기억에 남은 자체중량 감량은 바로 펫보이.. 엄청 무거운 차였는데, 중량을 확 줄이면서(약 300kg) 다룰만한 바이크가 된것이죠.
CBR1000RRR의 길이, 시트고, 높이를 정리하면서 느낀점은 CBR1000RRR은 서킷주행을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차라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혼다 CBR1000RRR의 성능과 직결된 엔진과 관련된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이제는 CBR1000RRR의 성능과 관련된 엔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래도 CBR1000RRR의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가장 관심 있으실 부분일텐데요.
- 엔진형식 : 수랭 직렬 4기통 1,000cc
- 배기량 : 1,000cc CBR시리즈의 이름이 어떻게 붙여지는지 아시겠죠?
- 최대토크 : 216ps/14,500rpm
혼다 CBR1000RRR은 서킷 주행을 위해 새롭게 설계된 수랭식 직렬 4기통 1,000cc 엔진을 사용하는데요. 216ps/14,500rpm의 최고 출력을 보여줍니다.
혼다 CBR1000RRR은 시내주행은 1~2단으로도 커버할만큼 힘이 굉장히 좋습니다.
- 연비 : 21km/L CBR1000R은 타 CBR시리즈와 다르게 리터당 30~60의 미친연비는 보여주지 못합니다. 하지만 달리기 위한 차인 만큼 연비를 신경쓰시는 분들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연료 탱크 용량 : 21L CBR1000R은 연료 소모가 빨리 되는 만큼 큰 연료탱크 사이즈를 갖고 있습니다. 장거리를 가신다고 해도 연료때문에 고생하시는 일은 없으실거에요.
혼다 CBR시리즈의 마지막인 CBR1000RRR의 성능과 직결되는 엔진의 요소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그럼 이제 혼다 CBR1000RRR만의 특징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따라오시죠!
우선 색상에 대해 정리해볼텐데요. CBR1000RRR의 색상은 레드와 블랙 두가지 입니다. 두색상다 흠잡을때 없이 이쁜데요.
저는 아무래도 블랙쪽이 더 이쁘다고 생각했답니다. 시내주행에는 블랙이 멋인거 아시죠?^^:; 하지만 더 레이서 느낌이 나는 것은 빨간색이었어요
색상은 살펴 봤고 다음으로는 CBR1000RRR의 다른 특성에 대해 하단에서 마져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CBR1000RRR은 고속 바이크지만 안정성에도 신경을 많이 쓴 바이크인데요
혼다 CBR1000RRR의 안전성 첫번째 브램보 브레이크 시스템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바이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브램보가 주는 신뢰성에 대해 알고 계실 텐데요.
아메리칸 크루저 유저들이 관심가졌던 BMW R18모델 또한 브램보 브래이크를 택하고 있답니다. 기술력의 BMW가 채택한 브래이크인 만큼 신뢰가 가시죠?
라이더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론트에 경우 두께 5mm, 직경 330mm의 더블 디스크 브레이크를 채용해 안전성을 극대화 했는데요.
여기에 프론트 브레이크 디스크 오프셋을 재조정하여 방열 성능을 향상시키고, 트랙주행에 안정적인 제어 성능을 실현했다고 합니다. 리어브레이크 또한 브램보를 채용했습니다.
사진이 엄청난데요. CBR1000RRR의 안정성과 연관된 두번째 특징은 바로 ABS인데요. ABS는 요즘 다 달려서 나오는거 아니냐 그게 뭐가 특별하냐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하지만 CBR1000RRR의 ABS는 공도와 트랙 모드 전환이 가능하답니다. 리어 타이어의 리프트 억제와 뱅크각에 대응하여 스포츠 모델 전용 ABS를 채용했다고 해요.
또한 공도에서 제동시에 피칭을 억제하여 감속을 높이기 위해서 Sport모드와 트랙에서 감속력을 중시한 Track모드를 선택가능하고 합니다. 이제 이해가 되셨죠?
그럼 다음으로는 CBR1000RRR의 성능과 관련된 외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시죠!
혼다 CBR1000RRR에는 외관과 성능 두마리 토끼는 잡은 특징들이 있는데요.
우선 CBR1000RRR의 포지션입니다. 흔히 짜세 나온다는 말을 쓰지요? CBR1000RRR은 CBR650R과 마찬가지로 스텝 위치를 상향하고 후방으로 조정해서 스텝으로 하중을 조정하기 편하게 설계됐답니다.
또한 CBR1000RRR은 공기역학적 설계를 통해서 방풍성능륵 확보했는데요. 장시간 라이딩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100km이상 주행의 주행풍은 피로감을 가중시킨답니다.
CBR1000RRR은 연료 탱크 상부를 기존 대비해서 45MM 낮게 위치시켜서 레이싱 포지션에서 전면 면적을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스크린 각도를 35도록 설정해서 다양한 포지션에 대응 할 수 있는 방풍 성능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레이싱 포지션 시 클래스 최소의 공기저항을 실현하도록 카울을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카울이 단순하게 디자인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공기역학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설계됬다고 합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혼다 CBR1000RRR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바이크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분들게 CBR1000RRR을 추전합니다. 저도 CBR1000RRR의 시승을 해봤습니다. 바이크가 가볍고, 가속도 좋고 민첩했습니다.
고로 속도를 즐기기에 굉장히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시에 초보자 분들에게는 절대 추전드리지 않습니다.
속도는 일종의 마약입니다. 저도 빨리달리면 달릴 수록 해방감도 느껴지고 계속 갈구하게 되더라고요. 경험있는 분들이야 안전을 지키면서 감당 할 수 있겠지만.
초보자분들이라면 제~~~~발 입문용 부터 시작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안전이 제일이니까요!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단에 다른 장르의 바이크 정보도 정리해놨습니다.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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