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루종일 비가오네요. 비가 그치고 나면 강력한 한파가 온다고 하는데... 주말 기온은 무려 -10도 입니다.
지난번 글에서 새로운 브랜드 바이크를 다뤘었죠? 바로 두카티였는데요. 두카티는 이탈리아 명문 바이크 제조업체로 전통이 깊고, 특히 레이싱 경주에 매번 팀을 내보내는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두카티란 브랜드를 생각할때 빨간색 레이싱용 모터사이클을 떠올주시곤 합니다. 오늘 다뤄볼 바이크가 바로 그 바이크입니다.
바로 두카티 파니갈레 V4인데요. 사진부터 포스가 남다른 제품입니다. 오늘은 이 빨간색 명차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두카티 파니갈레 V4의 경쟁모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급 배기량으로는 혼다 CBR100RRR이 있고, 한체급 아래 배기량으로는 야마하 R6와 혼다 CBR650R이 있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경쟁기종에 대해 알아봤으니, 본격적으로 오늘 주제인 두카티 파니갈레 V4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목차
두카티 파니갈레 V4의 구매를 고려하시는분들은 속도를 제대로 즐기고 싶으신 상급자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간혹 입문자분들도 계실거에요.
입문자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특히 속도를 즐기는 R차 모델의 경우는 저배기량부터 차근차근 경험을 쌓으시고 고배기량에 입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카티 파니갈레 V4의 디자인은 정말..... 엄청납니다.. 아메리칸 크루저인 저 역시 기기추가를 하고 싶은 마음이랍니다..
- 휠베이스 : 1,469mm 두카티 파니갈레 V4의 전장길이는 매우 짧은 편입니다. 혼다 CBR1000RRR과 비슷한 수준인데요. 아무래도 서킷 주행을 고려해서라고 생각하는데요.
아시겠지만, 자체의 길이는 방향전환을 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짧은 전장의 길이만큼 더 민첩하고 빠른 고속주행이 가능하겠죠?
R차중에 많은 분들이 드림카로 뽑는 두카티는 보면 볼 수록 매력있는 디자인 입니다. 한 마리의 상어가 연상되는 디자인 입니다. 외관에 대한 특징에 대해서는 맨 하단에서 다뤄보겠습니다.
- 시트고, 미탑승시 : 830mm, 파니갈레의 시트고는 830mm입니다. CBR1000RRR의 시트고와 같은 높이 인데요. 시트고가 더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두 기종 모두 서킷을 주행하기 위해 만들어 졌고, 상단과 같이 코너에서 사진처럼 코너시 바이크가 눕게 되는데요.
눕는 뱅킹각도가 충분히 확보되기 위해서는 지상고와 시트고가 어느정도 확보돼야 한답니다. 그래야 바이크를 최대한 눕히면서 무릎으로 바닥을 스치고 지나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결론은 두카티 파니갈레는 잘눕는 바이크다 라는 것입니다.
저는 주로 아메라칸 바이크를 타는데요. 바닥에 머플러와 발판이 끌리면서 까진적도 있답니다... 아메리칸 크루저 바이크는 시트고와 지상고가 낮답니다.
- 무게: 175kg, 파니갈레 V4S의 무게는 175kg로 상당히 가벼운 편입니다. 경쟁기종인 CBR1000RRR의 중량보다도 25kg이 가벼운데요.
스텐다드형인 V4의 무게는 195정도랍니다. V4S는 V4라인중에서도 최고급 사양의 모델입니다.
무게가 가벼운 만큼 쾌속한 고속주행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담이지만 기억에 남은 자체중량 감량은 바로 펫보이.. 엄청 무거운 차였는데, 중량을 확 줄이면서(약 300kg) 다룰만한 바이크가 된것이죠.
그럼 이제 두카티 파니갈레 V4의 성능과 직결된 엔진과 관련된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이제는 파니갈레V4의 성능과 관련된 엔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가장 관심가지실 부분일텐데요.
- 엔진형식 : 수랭 직렬 4기통 1,103cc
- 배기량 : 1,103cc 두카티 파니갈레V4는 CBR1000RRR보다 100cc정도 배기량이 높답니다.
- 최대출력 : 217ps/13,000rpm 파니갈레와 CBR1000RRR은 출력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파니갈레가 더 저 RPM에서 최고 출력은 낼 수있답니다.
- 연료 탱크 용량 : 16L 파니갈레는는 연료 소모가 빨리 되는 만큼 큰 연료탱크 사이즈를 갖고 있습니다. 장거리를 가신다고 해도 연료때문에 고생하시는 일은 없으실거에요.
파니갈에 V4의 성능과 직결된 요소들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그럼 이제 파니갈레 V4만의 특징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따라오시죠!
많은 분들이 V4와 V4S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실거에요. 여기서 S는 Special입니다. 쉽게 보통 자동차 혹은 제조업에라인업을 보면 베이직 모델과 프라임 혹은 스페셜 모델을 볼 수 있습니다.
베이직 모델은 V4, 럭셔리 모델은 V4S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관은 같지만 성능에서 미세하게 차이가 나는데요. 차이점을 정리하면 하단과 같습니다.
- V4S에는 전자식 올린 서스펜션 적용
- V4S가 V4에 비해 공차중량이 20KG정도 가벼움
그럼 V4와 V4S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의견을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서킷을 달리는 재미를 느끼고 싶으신 분들께 파니갈레 V4 모델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경쟁기종에 배해서 성능이 좋고 다만 가격적인 부분에서 크게 차이가 난답니다.
그리고 행여나 초보분이라면 입문용 부터 시작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안전이 제일이니까요!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단에 다른 장르의 바이크 정보도 정리해놨습니다. 참고해주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