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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R18, 완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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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r18, 제원, 컨셉카 

Bmw R18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요즘은 열돔 현상으로 가만히 서있어도 땀이 주룩 흐를 정도의 뜨거운 날들으 연속이네요. 이런날에는 의식적으로 수분섭취량을 늘리면서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 한답니다.

 

  오키나와에 가서 수분보충없이 직사광선을 맡다가 쓰러진 일이 생각나는 군요... 그 일이 있고나서는 항상 양산을 챙긴답니다ㅎㅎ

 

   본격적으로 오늘 다뤄볼 바이크는 이전에는 다뤄보지 않았던 새로운 브랜드랍니다. 바로 Bmw에서 나온 바이크인데요. 바로 BMW R18입니다.

 

 

  오늘의 다뤄볼 바이크로 BMW R18을 선택한 이유는 미국 바이크 메이커들이 버티고 있는 크루저 장르에 당당하게 도전장을 내민 BMW 의 무기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매를 고민하면서 시승해본 바이크기도하고, 제가 다뤘던 팻보이, 아이언 883, 인디언 스카우트 바버처럼 굉장히 특색있는 바이크 였기 때문입니다.

 

  가격, 배기량 등에서 동급이라고 볼수 있는 팻보이/팻밥/브레이크아웃 모델에 대해서는 하단 링크에서 상세하게 정리해 뒀으니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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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에서 내놓은 크루저 장르인 R18은 바바리안 크루저라고 불리우는데요. 단지 용어의 차이일뿐 크루저 장르라는 것은 변함이 없답니다.

 

 

 외관으로 보나 짜세로 보나 크루저 장르죠? 오른쪽 사진은 정말 컨셉카 사진으로 정말 영화 같네요. 저는 실물로 보고 기변을 많이 고려했을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R18의 투어링 모델인 R18C가 출시 됐는데요. 같은 바이크 같으면서도 투어링에 초점을 맞추서 파츠와 옵션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BMW R18C에 대해서 하단 링크에서 자세하게 다뤘으니 참고해주세요. 마지막 의견에서는 R18 VS R18C에 대한 의견을 적어놨답니다.

 

 

BWM R18 클래식(Classic), 완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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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다시 BMW R18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하단에서 본격적으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목차

     

     

     

     

     

      우선 Bmw r18의 제원에 대해 살펴보려합니다. 워낙 희귀한 바이크라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거에요. 제원에 대해 미리 알아본다면 직접 시승해보지 않아도 미리 어떤 바이크인치 유추해 볼 수 있겠죠?

     

     

    1. R18의 컨셉 디자인

      R18의 제원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지극히 사적인 r18의 컨셉카 디자인을 보여드릴까해요. 제가 R18의 한국 출시를 계속 기다렸던 이유기 때문입니다. 정말 가슴 설레게하는 디자인이었답니다. 

     

     

    바버 디자인인데요. 아마 이대로 바이크가 출시됐다면, 저는 정말 망설임 없이 계약했을거랍니다 ㅎㅎ. 말안장과 시프트가 노출되는 디자인.

     

      근데 아무래도 바버는 거의 멋으로 타는거기 때문에 대중성을 고려한다면? 지금의 디자인으로 출시한것을 옳은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자 컨샙카에 대한 이야기는 그만하고 본격적으로 BMW R18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2. R18의 제원

    1) 길이, 시트고, 무게

      BMW R18은 아마 입문자도 조금 있으실거고, 리터급에서 기변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중에 한명이 저입니다^^ ㅎ

     

     

    - 길이 : 2,440mm Bmw r18의 길이는 2.44m로 꽤 긴편입니다. 저도 한남 모트라도에서 시승을 해봤는데요. 길이가 길어서 커브, U턴시 굉장히 어색했답니다.

     

      입문자분들이라면 아마 다루실때 다소 어려울 수 있으니 코너시 반드시 감속후 방향 전환을 해주세요. 저는 바이크를 10년이상 탔는데도 아직 코너 부분에서 충분히 감속한답니다.

     

      그게 바로 '무사고'의 비결이랍니다!

     

    (상단 사진은 해외 출시버전으로 국내에는 텐덤시트가 없답니다)

     

    - 시트고, 미탑승시 : 690mm, R18의 시트고는 크루저 장르 답게 낮답니다. 경쟁기종들의 시트고들도 710mm를 넘지 않는데요.

     

      타 R차 정도의 높이랍니다. 타 크루저 기종들 처럼 시트고가 낮기때문에 두발착지성이 좋고, 오르막이나 정차시 심리적 안정감이 느껴진답니다.

     

      R차 혹은 네이키드 바이크를 타시다가 크루저 장르를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이라면 이 두발착지성이 주는 안정감에서 헤어나오지 못하실 겁니다... 저처럼요 

     

     

    - 무게: 345kg, R18의 중량은 345KG입니다. 할리 로드킹이나, 인디언 치프 다크호스와 같은 무게인데요.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이라면 '내가 다룰수 있을까?'라고 부담되실거에요,

     

      그리고 경쟁기종인 팻보이가 경량화를 한것 처럼 이점은 다음 풀체인지에 개선을 좀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실제로 팻보이를 다뤄봤을때는 크게 부담스럽지 않았습니다.

     

      다만 r18의 무게 벨런스와 중심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주행을 시작하면 무게로 인한 부담감은 다소 해소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 BMW R18의 연료의 종류, 연비, 용량과 엔진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2) 엔진, 연료, 연비

      이제는 R18의 성능과 관련된 엔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래도 R18의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가장 관심 있으실 부분일텐데요.

     

     

      그 이유는 바로 r18의 시그니쳐인 박서 엔진 때문일텐데요. 실제로 보면 더 우람하고, 특히 시동을 걸때 혹은 스로틀을 감을때 자체가 흔들리는 진동은 정말 매력적이었습니다.

     

      r18의 엔진이 좌우 수평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실제로 보시면 한쪽 엔진이 약간 앞쪽으로 나가있답니다. 충돌을 막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 엔진형식 : 2기통 4행정 박서엔진, r18의 박서 엔진이란 경쟁사 브랜드의 v트윈 형식과 다르게 엔진파트가 수평으로 구성해 놓은 것인데요.

     

     두개의 엔진 블록이 나눠져있고 외부로 돌출 돼있기 때문에 엔진 냉각에 효과적이랍니다. 

     

     

      이렇게 보면 특징이 명확하게 구분되시죠? r18의 엄청난 장점이기도한데요. 제가 할리데이비슨 소프트테일 기종들 팻밥114, 팻보이114, 브레이크아웃114 등을 타보면서 느낀점은 뜨겁다는 겁니다.

     

      특히 요즘 같은 무더위에 열차단 커버가 없다면 허벅지는 남아나지 않을거에요.. 반면 R18의 엔진열은 견딜만 했습니다.

     

    - 배기량 : 1802cc 

    - 최대토크 : 158.0Nm/3,000rpm

     

      bmw R18은 힘이 정말 엄청납니다. 마치 레이싱 차를 타는 것처럼 힘이 좋았습니다. 1단으로 클러치를 놓아도 시동이 잘 꺼지지 않습니다.

     

     

    - 연비 : 5.6L/100km, r18의 연비는 리터당 약 18km정도 나오는데요. 대형 크루저 바이크인 점을 고려한다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 연료 탱크 용량 : 16L, r18은 최소 29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답니다. 다만 체구가 좋으신 분들에게 좋은 포지션은 아니기 때문에 장거리는 힘드실 수도 있답니다.

     

     

      Bmw R18의 성능과 직결되는 엔진의 요소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그럼 이제 R18만의 특징들에 대해  하단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따라오시죠!

     

     

    3. R18의 특징 

    1) 색상

      우선 색상에 대해 정리해볼텐데요. R18은 색상이라기보다는 버전으로 구분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드네요.

     

     

     왼쪽은 퍼스트 에디션 버전이고 오른쪽은 스텐다드 버전입니다. 퍼스트 에디션 버전이 장인이 한땀한땀 그려넣은 저 더블핀 스트라이프 라인이 일품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두 모델을 한남 bmw모트라도에서 비교해봤는데요. 스텐다느 버전은 리얼 크롬인 아닌 세틴크롬이라 광택이 덜하고 고급스러움이 부족했답니다.

     

       올블랙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도.. 퍼스트 에디션을 추천드립니다. 가격은 약 300만원 정도 차이가 난답니다. Bmw r18의 다른 특성들도 살펴봐야겠죠? 그럼 다음으로 다른 특성에 대해 하단에서 마져 살펴보겠습니다.

     

     

    2) 안전성

      우선 R18는 브레이크가 갈같기로 유명한 바이크 입니다. 그래서 R18에도 엄청난 기대를 걸었는데요.

     

     

      전륜은 더블디스크브레이크를 적용했고, 후륜에는 싱글을 적용했습니다. 실제로 주행해본 결과 앞 브레이크는 정말 잘 들었고, 후륜 브레이크또한 잘드는 편이었습니다.

     

      R18 자체 중량이 무겁다보니 후륜브레이크의 경우 조금 늦게 잡히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제가 타본 가장 제동력이 좋은 크루저는 팻밥이었는데요.

     

      팻밥정도의 제동력이었답니다. 기회가 된다면 팻밥114에 대해서도 다뤄드리겠습니다. 다음 특징에 대해 하단에서 알아보겠습니다.

     

     

    3) 3가지 주행모드(Roll, Rock, Rain)

      Bmw R18에는 세가지 주행모드가 있는데요. 세가지 모드를 통해 주행성능과 주행감을 변화 시킬 수 있답니다.

     

     

      R18의 계기판이 정말 클래식하고 우아한데요. roll모드는 스텐다드라고 보시면되고, rock모드는 sport모드, 그리고 rain 모드는 말그대로 비오는날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다양한 주행 모드를 다루다 보니 일본 혼다의 크루저 모델인 레블시리즈가 생각나는데요.  혼다 레블시리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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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18의 특징들에 대해 다뤄봤는데요.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정말 매력있는 바이크임은 틀림없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R18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에 대해 말씀드릴까합니다. 

     

     

      낙엽이 쌓인 길에 r18이 세워져 있으니 한폭의 그림 같습니다.  자 그럼 개인적인 의견을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4. 개인적인 의견

      미들급에서 충분히 경험을 쌓은 당신, R18을 추천합니다!

     

     

      특히 머플러의 고동감에 별 감흥이 없고, 크루저의 엔진열이 싫으신 분들에게 딱 맞는 바이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이 180이하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R18은 박서엔진으로 인해 미들 스탭포지션인데요. 체구가 좋으신 분들은 아마 불편할거라고 생각합니다.  포지션이 편해야 재미있고 안전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으니까요!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단에 다른 장르의 바이크 정보도 정리해놨습니다.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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