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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WM R18 클래식(Classic), 완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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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r18C, 제원, R18과 차이점

Bmw R18C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2018년의 폭염이 생각날 정도로 더운 날들이에요. 올해는 장마도 오지 않아서 후덥지근한 날들의 연속인데요. 수분섭취량을 의도적으로 늘려주세요.

저는 이렇게 직사광선이 심한날이면 검정색의 큰 우산을 쓰고다닌답니다. 직사광선은 피부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해롭기 때문에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 다뤄볼 바이크는 지난번에 다뤘던 바바리안 크루저 BMW R18의 다른 버전인데요. 바로 BMW R18 Classic입니다. 같은 바이크 아니겠어? 하시는분들도 있겠지만, 다른 바이크입니다.


우선 그냥 R18이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거에요. BMW R18이 궁금하신분들은 하단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자세하게 정리해놨답니다.

 

BMW R18, 완벽정리

Bmw r18, 제원, 컨셉카 Bmw R18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요즘은 열돔 현상으로 가만히 서있어도 땀이 주룩 흐를 정도의 뜨거운 날들으 연속이네요. 이런날에는 의식적으로 수분섭취량을 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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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BMW R18시리즈의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할리데이비슨이나 인디언 처럼 동일한 체급을 장르를 고민하셨을텐데요. 저 역시 그랬답니다.

기변을 고려하고 있는 입장으로서 할리데이비슨의 팻보이/팻밥/브레이크아웃과 R18을 놓고 저울질 했는데요. 결론이 궁금하시죠? ㅎㅎ 저는 할리를 선택했어요.

그 이유는 파츠 부분와 포지션 부분이 가장컸답니다. 할리 팻보이에 대해서는 가격, 하단 링크에서 상세하게 정리해 뒀으니 참고해주세요.

 

 

할리데이비슨 팻보이, 완벽정리

할리데이비슨 팻보이 팻보이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오랜만이네요. 하루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를만큼 바쁘게 살고 있습니다:) 바쁜와중에도 제가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잘하고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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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데이비슨 브레이크아웃, 완벽정리

브레이크아웃, 제원, 특징 할리데이비슨 블레이크아웃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정말 무더운 날의 연속이네요. 라이딩을 하기에도 정말 도로의 열기가 만만치 않은 날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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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데이비슨 팻밥, 완벽정리

팻밥, 제원, 특징 할리데이비슨 팻밥 상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무더운 날씨 속에서 건강관리는 잘 하고계신가요? 저는 한주 휴가를 다녀왔는데요. 폭염을 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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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다시 BMW R18C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BMW에서 내놓은 R18은 바바리안 크루저라고 불리우는데요. 아메리칸, 바바리안 지역의 차이일뿐 장르는 같습니다.

 


R18이 좌측이고 R18C를 보면 바로 다른점을 찾으실수 있을실텐데요. 시승을 해보면 실제로도 다른 바이크였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BMW R18C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목차

     

     

     

     

     

    우선 Bmw R18C의 제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R18C가 R18보다 늦게 나왔기 때문에, 조금 더 희소한 바이크인데요. 제원에 대해 알아본다면 어떤 바이크인치 유추해 볼 수 있겠죠?

     

     

      R18의 제원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지극히 사적인 r18의 컨셉카 디자인을 보여드릴까합니다. BMW R18의 컨셉카 영상을 보고 엄청나게 흥분해서 꼭 사야겠다고 몇번이나 다짐했는지 모른답니다.

    1. R18의 컨셉카

       제가 R18의 한국 출시를 계속 기다렸던 이유기 때문입니다. 컨셉카는 레트로 감성이 살아있으면서 바버스타일의 바이크인데요. 

     

      바버 디자인 바이크는 타기에는 불편하지만 멋내기용 바이크로는 정말 최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출시된 R18시지리즈는 바버스타일과는 거리가 있게 출시 됐습니다.

     

     

      그래서 바버스타일에 맞게 튜닝된 녀석의 사진을 가지고 왔는데요. 말안장과 그대로 노출된 샤프트가 멋지네요.. Bmw에서 컨셉카 디자인으로도 하나 출시해줬으면 한답니다..

     

     자 컨샙카에 대한 이야기는 그만하고 다시  BMW R18C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2. R18C의 제원

    1) 길이, 시트고, 무게

    BMW R18C은 아마 입문자도 조금 있으실거고, 리터급에서 기변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R18모델과 R18C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 길이 : 2,440mm Bmw r18C의 길이는 2.44m로 빅 바이크에 해당합니다. 저도 한남 모트라도에서 실물을 보고 꽤나 거대해서 놀랐는데요. 시승시 길이때문에 커브, U턴시 굉장히 어색했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바이크 경력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금방 적응이 되더라고요. 하지만 입문자분들은 아마도 좌꿍우꿍을 조금 경험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 시트고, 미탑승시 : 710mm, R18C의 시트고는 크루저 장르 답게 낮답니다. 타 크루저 기종들 처럼 시트고가 낮기때문에 두발착지성이 좋고, 오르막이나 정차시 심리적 안정감이 느껴진답니다.

    <R18과의 차이점 시트고 20mm UP!>

    저도 R차를 타다가 크루저 장르에 빠지게 된 케이슨데요. 장르를 바꾸면서 제일 만족스러웠던 점이 바로 두발 착지성이랍니다. R차 혹은 네이키드 바이크를 타시다가 크루저 장르를 접해보시는 분은 놀라식 될 겁니다.

    R18의 시트고는 690mm인데요. R18C는 R18보다 20mm 시트고를 업한걸 알 수 있는데요. 덕분에 우측 사진처럼 코너시 뱅킹각이 확대되어 누울수 있는 자세가 나온답니다.


    - 무게: 365kg, R18C의 중량은 365KG입니다. 할리데이비슨의 로드킹이나, 인디언모터사이클의 치프 다크호스와 같은 무게입니다.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이라면 조금 부담되실수 있답니다.

    <R18과의 차이점 무게 20Kg UP>

    그리고 R18은 345kg인데 이보다 20kg이기 때문에, 입문자 분들에게는 추전해드리지 않습니다. 자체의 벨런스와 중심이 좋기 때문에, 주행을 시작하면 이부분은 다소 해소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 BMW R18C의 연료의 종류, 연비, 용량과 엔진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2) 엔진, 연료, 연비

    이제는 R18C의 성능과 관련된 엔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가장 관심 있으실 부분일텐데요. 참 이부분은 R18과 차이가 없답니다.


    BMW R18, B18C의 시그니쳐는 바로 박서 엔진인데요. 실제로 보면 머슬바이크라고 느끼실 정도로 우람하고, 특히 시동을 걸때 혹은 스로틀을 감을때 자체가 흔들릴 정도였답니다.

    R18, R18C의 박서엔진은 좌우 수평이 아니랍니다. 충돌을 막기위해서 좌우 완벽한 대칭보다는 한쪽 엔진 부분을 조금 앞쪽으로 위치했답니다.


    - 엔진형식 : 2기통 4행정 박서엔진, R18, R18C의 박서 엔진과 타사의 V-트윈 엔진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이렇게 보면 특징이 명확하게 구분되시죠? 왼쪽 V-트윈 엔진에 비해서 박서 엔진의 극명한 장점을 바로 냉각성입니다. 아마 크루저 장르를 타보신 분들이라면 허벅지로 전달되는 뜨거움에 다들 공감하실거에요.

    특히 제가 할리데이비슨 소프트테일 기종들 팻밥114, 팻보이114, 브레이크아웃114 등 이상급을 타시는 분들이라면 격하게 공감하실텐데요.

    외부로 돌출돼있는 박서엔진에는 공기가 균등하게 전달되어 냉각속도도 빨랐답니다. 실제로 R18과 R18ㅊ의 엔진열은 견딜만 했습니다.

    - 배기량 : 1802cc
    - 최대토크 : 158.0Nm/3,000rpm

    <r18과의 차이점 없음>

    bmw R18, R18C은 힘이 엄청납니다. 3단만 설정해놔도 도시주행은 걱정이 없었답니다. 1단으로하고 클러치를 놓아도 시동이 꺼지지 않습니다.


    - 연비 : 5.6L/100km, r18C의 연비는 리터당 약 18km정도 나온답니다. R18C가 대형 크루저 바이크인 점을 고려한다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r18과의 차이점 없음>

    - 연료 탱크 용량 : 16L, R18C은 최소 290km까지 주행이 가능합니다만, 미들포지션으로 인해서 체구가 좋으신 분들에게는 다소 불편하실 수 있답니다. 특히 장거리는요.

    <r18과의 차이점 없음>


    Bmw R18C의 성능과 직결되는 요소들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그럼 이제 R18와 R18의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씁니다. 하단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따라오시죠!

     

    3. R18와 R18의 차이점

    1) 윈드 스크린+안개등

    첫번째 차이점은 윈드 스크린과 안개등 유무입니다. 좌측이 R18이고 우측이 R18C인데요. R18C는 R18에 비해서 투어를 즐기는 용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야간에도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안개등과 주행풍으로 인한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윈드스크린이 달렸는데요. 아마 100키로 이상 주행하시는 분들이라면 1시간만 달려도 피로감을 느끼실거에요.

    하지만 R18C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답니다. 안개등과 윈드스크린은 기능적인 장점이 있지만, 디자인 적인 측면에서는 아무래도 Bmw r18의 깔끔함이 더 좋은것 같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그럼 다른 차이점들도 살펴봐야겠죠? 하단에서 마져 살펴보겠습니다.

     

    2) 머플러 테일모양+사이드백+텐덤시트

      두번째 차이점은 바로 머플러 모양과 사이드백 그리고 텐덤시트입니다. 우선 좌측이 R18의 피시테일 모양 머플러이고 우측은 R18C의 일자로 뻗는 머플러 모양입니다.

     


    아마도 투어러를 견향한 R18C가 사이드백을 장착하기 위해서 머플러 모양을 바꾼것 같은데요. 기존 R18의 피시테일 머플러도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R18C의 머플러가 더 아름다운 이유는 바로 BMW R18시리즈의 동력 전달 방식이 체인, 벨트 식인 아닌 샤프트 식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부분인데요. 샤프트가 돌아가면서 만들어내는 아름다움을 기존 R18의 피시테일 머플러는 가리고 있기 때문에, R18C의 머플러가 더 잘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텐덤시트를 통해서 동승자를 태워서 장거리 투어를 즐긴다면 더 라이딩의 즐거움이 배가 되겠죠? 그럼 다음으로 R18과 R18C의 또 다른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프론트 휠사이즈 변경

      Bmw R18과 R18C의 또 다른 측징은 휠사이즈가 변경됐다는 것입니다. 좌측이 R18이고 우측이 R18C랍니다.

     

     

      R18C의 휠 크기는 16인치인데요.  기존 R18이 19인치에 비해 사이즈가 줄었습니다. 타이어 사이즈가 클수록 직진성능이 좋고 조향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고려해본다면, R18C모델의 조향 능력이 향상됐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또 다른 차이점에 대해 하단에서 계속 다뤄보겠습니다.

     

     

    4) 크루징 컨트롤+프론트 서스팬선 뎀퍼 장착

      B18C는 R18과 다르게 크루징 컨트롤과 뎀퍼가 장착됐는데요. 크루징 컨트롤이란 다들 아시는 것 처럼 일정한 속도를 고정해서 달리는건데요.

     

     

      400km이상의 장거리 투어를 갈때 손목에 통증을 느껴보신적이 있을거에요. 텅 비어있는 국도에서 크루징 컨트롤를 사용한다면 정말 신세계랍니다...

     

      원래 타국에서 발매한 R18에는 기본적으로 탑재돼있는데 원가 절감을 위해서 국내 R18에는 해당기능을 탑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ㅜㅜ

     

     

      마지막으로 프론트 서스팬션 뎀퍼가 추가 됐는데요. 대형 윈드스크린과 안개등이 추가돼서 앞쪽이 무거워졌기 때문에, 핸들 조작의 도움을 주고자 설치됐습니다.

     

    자 그럼 개인적인 의견을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하단을 주목해주세요.

     

     

    4. 개인적인 의견

      R18과 R18C를 고민하는 당신께, R18C을 추천합니다!

     

     

      R18에 비해 R18C에 고가의 옵션들이 많이 장착돼있고, 그에 비해 가격차이는 300만원 정보 밖에 나지 않는답니다... R18을 구매하고 추가 옵션으로 구매했을 때는...

     

      절대로 300만원에 구매할 수 없답니다.. 또한 크루징 컨트롤 기능은 사용해분들은 후에도 계속 크루징 기능이 있는 모델을 찾게돼는데요.

     

     이런 점들을 고려할때 아무래도 R18의 편의성이 R18보다 높다고 생각합니다. 도심에서 심플한 바이크를 원하시는 분들은 R18C를 구매하셔서 윈드스크린과, 사이드백, 안개등을 제거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단에 다른 장르의 바이크 정보도 정리해놨습니다.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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